본문 바로가기
▷ ON소통 공지/⊙ 토론대회 공지

[FAQ] 2018년 제5회 청소년 통일공감 대토론회

by 온누리 온마음 온소통 onsotong 2020. 3. 23.

< 신청 관련 FAQ > 

Q : 대회 참가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A : 민화협 홈페이지 및 온소통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참가동의서 포함) 한글 파일을 다운 받아 양식을 출력하여 작성하며 서명 또는 날인 후 이미지 파일로 첨부하여 이메일(toron5@onsotong.com)로 보내시면 됩니다. 

Q : 대회기간 중에 팀원을 바꿀 수 있나요? 

A : 팀원을 바꿀 수 없습니다. 

대회 참가 신청서에 작성한 학생만 대회에 참여할 수 있으며 팀원 중 한명이라도 포기하는 경우 기권처리 됩니다.

Q : 같은 학교에서 여러 팀이 출전 가능한가요? 또한, 지도교사는 여러 팀을 지도할 수 있나요? 

A : 네, 같은 학교에서 9인의 학생까지 출전 가능합니다. 

또한, 한명의 지도교사가 여러 팀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학교별 9인까지 참여 학생 제한이 있습니다. 

출전시키는 학생들의 학교 제한 인원 9인을 확인하여 출전시킬 수 있습니다.

Q : 참가 신청서에 ‘지도교사’는 누구를 뜻하나요? 또한, 지도교사를 반드시 작성해야 하나요?

A : 참가 신청서의 지도교사는 공교육에 소속된 교사(국립, 사립, 대안학교 포함 재직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교사)를 뜻합니다. 

​본 토론대회는 공교육에서의 통일교육 확산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공교육에 소속된 교사를 지도교사로 참여하게 하고, 우수한 학생을 지도한 교사에게는 지도교사상을 올해부터 시상하게 되었습니다. 

혹, 참가생 중에 공교육에 속한 교사로부터 지도를 받지 않았다면, ‘지도교사 없음’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다만, 이럴 경우 해당 학생이 대상 또는 최우수상을 시상하였을 때 부여되는 지도교사 상이 별도로 시상되지 않습니다. 

Q : 같은 팀 세 명의 참가 학생 및 지도교사 모두 다른 학교 소속이어도 가능한가요? 

A : 네, 가능합니다. 학생들의 경우, 같은 팀은 같은 부문 내 학년 및 학교 관계없이 가능합니다.

지도교사의 경우, 부문과도 관계없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때 지도교사였던 교사의 지도로 다른 중학교로 진학한 세 명의 학생을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출전하였을 때도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Q : 다른 지역의 다른 학교 학생들과 한 팀을 이루어 참여할 수 있나요?

A : 네, 가능합니다. 

3명의 학생 모두 지역 및 학교가 다르더라도 한 팀을 이루어 대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 지역 학교 학생, 경기도 지역 학교 학생, 인천광역시 지역 학교 학생이 한 팀을 이루어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대회 운영 관련 FAQ > 

Q : 1차 대회 서류접수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A : 참가신청서, 참가서약서를 첨부하여 이메일로 신청하면 됩니다. 

초등 부문 40팀, 중등 부문 40팀, 고등 부문 30팀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대회참가팀 발표는 2018년 6월 1일(금) 15:00에 민화협 홈페이지와 온소통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2차 예선 동영상 접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 1차 대회 서류접수를 통과한 팀은 토론 동영상을 촬영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같은 팀에서 세 명의 학생이 역할을 달리하여, 총 7분의 동영상을 제출합니다. 

첫 번째 학생이 3분의 입론을 진행하면 두 번째 학생이 2분간 질의 및 첫 번째 학생 응답을 하고, 세 번째 학생은 2분간 반론을 진행합니다.

<예1> 첫 번째 학생-긍정측 입론(3분), 두 번째 학생-부정측 질의 & 첫 번째 학생 응답(2분), 세 번째 학생-부정측 반론(2분)

<예2> 첫 번째 학생-부정측 입론(3분), 두 번째 학생-긍정측 질의 & 첫 번째 학생 응답(2분), 세 번째 학생-긍정측 반론(2분) 

※ 예1 또는 예 중 참가팀에서 선택 가능

이러한 과정이 한 화면에 모두 담긴 동영상을 편집 없이 발끝에서 얼굴까지 세 명의 학생이 동시에 나오게 촬영할 것으로 요청 드릴 예정입니다. 

이렇게 동영상 심사를 하는 이유는 전국에서 참여하는 토론대회로 멀리서 오는 것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하면서도 실력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본선(14강) 진출 팀 발표는 2018년 6월 13일(수) 15:00에 민화협 홈페이지와 온소통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본선 14강전(6월 24일)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요?

A : 본선 14강전은 리그제로 진행됩니다. 

한 팀이 긍정측 입장에서 한 번, 부정측 입장에서 한 번 이렇게 두 번의 토론을 상대가 다른 팀과 진행합니다

(예, 긍정측에서 시작했으면, 다른 상대와 부정측에서 토론함). 

토론 진행시 두 명의 심사위원이 심사를 하여 두 번의 토론 결과에 대한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이 높은 순으로 결선 진출 팀으로 선발합니다. 

Q : 결선(6월 24일)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요?

A : 결선은 5인의 심사로 시행하며 다승 우승 경기 방식으로 대회가 진행됩니다. 

결선의 긍정측 또는 부정측에 대한 입장은 결선 발표 후 당일 제비 뽑기로 결정됩니다.



< 시상 관련 FAQ > 

Q : 서울특별시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의 학생이 최우수상이나 우수상을 수상하더라도 “서울시교육감상”을 받을 수 있나요? 

A : 서울특별시교육청 규정에 의해 서울특별시교육감상(최우수·우수)의 경우,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학교 소속 학생(고교생 제외)에게만 수여됩니다. 

홈스쿨링 및 타 지역학생의 최우수 및 우수상의 경우 주관사의 “단체상”이 수여됩니다. 

예를 들어, 초등부문 또는 중등부문의 참가팀(서울지역 학교 학생, 경기도 지역 학교 학생, 강원도 지역 학교 학생이 한 개의 참가팀 구성)이 최우수상 또는 우수상을 수상할 시에 “서울시교육감상”은 서울특별시 지역 학교 학생에게만 수여되고, 다른 지역 학교 학생에게는 주관사(민화협 통일교육위원회, 온소통(주)에서 “단체상”을 수여한다는 의미입니다.

경기도교육감상 및 이외의 시상은 대회개요에서 안내한 시상 내역과 동일하게 수여됩니다. 

시상내용의 변동사항이 있을 시에는 민화협, 온소통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 문의 사항은 대회조직위원회 사무국 02-969-3555(월~금: 10:00~18:00) 연락 바랍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회개요 바로가기 : http://www.onsotong.com/jsp/champion/championship6.jsp

댓글0